브리핑

[권칠승 수석대변인]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엑스포 유치 실패 외교참사의 원인 규명에 나서십시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472
  • 게시일 : 2023-12-01 11:45:15

권칠승 수석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3년 12월 1일(금) 오전 11시 25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엑스포 유치 실패 외교참사의 원인 규명에 나서십시오

 

윤석열 대통령이 “제 부족의 소치”라고 사과한 데 이어 국민의힘도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불발에 사과했습니다.

 

대통령과 여당의 사과에 고질병 같은 남 탓과 책임 회피성 변명은 빠진 점은 다행스럽습니다.

 

하지만 엑스포 유치 실패로 드러난 윤석열 정부의 ‘외교력’과 ‘정보력’ 부재는 사과로 묻어버릴 일이 아닙니다. 사과와 별개로 엑스포 외교 참사의 원인은 철저히 따져 물어야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우디와 17표 차 박빙’이라고 허위 보고한 진원지는 누구입니까? 희망 고문으로 국민을 허탈하게 만든 장본인을 찾았습니까? 곧 드러날 거짓말을 버젓이 하고 그 허위 보고의 진위파악도 하지 못한 자들에게는 윤석열 대통령의 말씀처럼 책임을 '딱딱' 물어야 할 것입니다.

 

외교참사의 원인을 찾지도, 책임을 묻지도 않고, 대통령실 개편과 개각 카드를 꺼내든 것은 외교 참사를 얼렁뚱땅 덮으려는 꼼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더욱이 이번 엑스포 유치 최종 PT 영상은 부산에 대한 메시지도 없고, 10년 전 노래 등으로 혹평 일색이었습니다. 국민 혈세가 낭비된 것은 아닌지 예산 사용 내역도 철저히 검증해야 합니다.

 

철저한 원인 분석과 엄중한 문책만이 반복되는 외교 참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각종 참사가 벌어질 때마다 어물쩍 넘어가려는 정부 여당의 뻔뻔한 행태도 이참에 바로잡아야 합니다. 

 

대통령과 여당은 말뿐인 사과로 그치지 말고, 엑스포 외교 참사의 원인을 명명백백히 규명해 책임을 철저하게 물으십시오. 

 

그것이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부산 시민과 국민에게 한 사과의 진정성을 보여주는 수순입니다.

 

2023년 12월 1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