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임오경 원내대변인] 윤석열 대통령은 이태원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꼭 참석해주길 바랍니다
임오경 원내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3년 10월 26일(목) 오후 4시10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윤석열 대통령은 이태원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꼭 참석해주길 바랍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열리는 시민 추모대회에 참석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합니다.
야 4당이 공동주최하는 정치집회라는 이유입니다. 서울시 역시 같은 이유를 대며 사용신청을 해줄 수 없다고 합니다.
이태원참사 1주기의 시민추모를 정치적 행사, 정당 행사로 규정하고 있는 대통령실과 서울시에 유감을 표합니다.
이태원참사 1주기를 맞아 유가족과 함께 하는 마음을 담기 위해 공동주최에 이름을 올린 것입니다.
하지만 야4당의 공동주최라는 이유로 대통령이 참석을 거부하고 서울광장을 사용할 수 없다면 더불어민주당은 공동주최에서 물러나겠습니다. 다른 야당도 같은 판단을 할 것으로 믿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 4당은 주최냐 후원이냐가 하등 중요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국민과 함께 이태원참사를 추모하고 그 아픔을 기리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께 제안합니다. 야당이 주도하는 정치집회라는 이유로 추모대회에 불참하겠다고 하셨지만 이제 그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정중하게 추모집회에 참석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국민의힘에도 요청드립니다.
여당으로서 이태원참사를 추모하고 그 아픔을 기리는데 동참하고 싶다면 공동후원에 이름을 함께해 주십시오.
대통령과 여당은 1년 동안 10.29 이태원참사에 대한 책임을 회피해 오고 있지만 추도하고 애도하는 마음까지 다르지는 않기를 바랍니다.
윤석열 대통령께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 추모대회에 참석해주시길 다시 한 번 정중히 요청드립니다.
2023년 10월 26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