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이소영 원내대변인]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더불어민주당이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습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683
  • 게시일 : 2023-09-07 12:38:09
이소영 원내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3년 9월 7일(목) 오후 12시 25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더불어민주당이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습니다

오늘은 지난 7월 수해 구조 활동 중에 안타깝게 순직한 채수근 상병의 49재 추모일입니다. 다시 한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49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채 상병의 죽음은 진실 규명은커녕 ‘수사 외압 의혹’으로 수사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입니다.

수사가 멈추어 있는 핵심적인 이유는 대통령실과 국방부에서 해병 1사단장의 혐의를 제외하려 외압을 행사하고 진실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채 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개입하고 은폐해온 의혹이 점점 드러나고 있음에도, 이를 소명해야 할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는 기본적인 책임감과 태도조차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한 달 전에 일정이 공지되었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열리기 직전 해외 출장을 가버리는 모습에는 할 말을 잃었습니다. 순간의 곤란함을 피하려고 국민으로부터 도망가는 국방부 장관의 모습이 국민을 대하는 윤석열 정부의 자세를 잘 대변해 줍니다.

민주당은 오늘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특별검사법을 발의할 예정입니다.

특검을 통해 채 상병의 순직과 ‘윗선 수사 외압’의 진실을 낱낱이 투명하게 밝혀내겠습니다.

2023년 9월 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