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이경 상근부대변인 논평] 한 달 넘게 숨긴 용역업체 노동자 사망, 이복현 금감원장은 답하십시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375
  • 게시일 : 2023-03-04 13:11:39

이경 상근부대변인 논평


■ 한 달 넘게 숨긴 용역업체 노동자 사망, 이복현 금감원장은 답하십시오


금융감독원 건물에 소독 방역을 하던 노동자가 사망했지만 금감원이 한 달 넘게 숨겨온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금감원은 용역업체 책임이라며 지금까지 유가족에게 사과 한마디 없고, CCTV 열람 요구에도 ‘확인해보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무책임합니다. 원청인 금감원에서 방문증을 발행해 출퇴근해온 노동자입니다. 하청업체에 일을 맡겼다고 책임까지 떠넘기고 나 몰라라 하겠다는 것입니까?


하청 용역 노동자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탈북 살인범들의 인권까지 보호하는 윤석열 정부 아닙니까? 그런데 대한민국 노동자의 인권은 왜 보호받지 못하는 것입니까?


‘안전하고 건강한 노동환경’은 유엔 인권조약과 국제적 노동기준 등이 보장하는 모든 노동자가 누려야 할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정부 기관은 국제 노동기준 이행에 더욱 앞장서야 합니다.


그런데 금감원은 하청 기업에만 책임을 전가하고 있으니 하청 노동자는 누구에게 안전보건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것입니까?


하청 용업업체에만 책임을 돌리려 해서는 안 됩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노동자의 사망을 한 달 넘게 숨긴 이유에 대해 직접 대답하십시오.


2023년 3월 4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