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대표, ‘국민속으로, 경청투어’ 축산농민과의 정책간담회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83
  • 게시일 : 2023-01-26 16:36:48

이재명 당대표, ‘국민속으로, 경청투어축산농민과의 정책간담회 인사말

 

일시 : 2023126() 오후 345

장소 : 농업기술센터

 

이재명 당대표

 

정말 많은 분들이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마도 여러분들이 처한 상황이 그리 녹록지 않기 때문에 야당이긴 해도 더불어민주당이 뭔가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야 되지 않을까, 정말 실오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함께 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여러분들의 절박함에 대해서 공감하도록 노력하고, 오늘 해주신 말씀들 잘 경청하고, 또 가능한 방안들도 제시해주시면 저희의 전문적인 역량들을 합쳐서 실현 가능한 정책들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누가 말씀하셨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대한민국 국정의 방향이 모두가 함께 사는 방향으로 갔으면 참 좋겠는데 아무래도 거꾸로 간 경향이 없지 않습니다. 저희가 지난 예산심의 당시에도 많은 논쟁들이 있었습니다만, 지금 난방비 문제도 심각하고, 또 물가 상승으로 인해서 여러분들이 겪는 고통도 크지 않습니까? 소비자들도 힘들지만 생산자인 여러분들께서도 높은 물가 때문에 생산비도 오르고, 또 가격이 올라가니까 판매도 잘 안 되는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사실 어려운 시기에는 정말로 억강부약의 정신이 필요합니다. 소위 초대기업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돈을 버는 특수한 기업들이 있지 않습니까? 이자율이 올라가니까 은행들이 무려 수십조 원의 이익을 남기는 상황이 발생했고, 또 유류회사들, 에너지회사들이, 우리는 고통받지만 엄청난 영업이익을 거두기도 합니다. 사실 이럴 때에는 그런 예상외의 이익을 얻는 몇몇으로부터 일부 세금을 조금 더 걷든지 부담금을 걷어서 많은 사람들이 겪는 고통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보전을 해주는 것이 맞지 않겠습니까? 바로 그것이 정치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동의하시죠?

 

그런데 실제로는 반대로 했죠. 초대기업들 세금 깎아주는 일부터 서민지원 예산을 삭감하는 일. 더군다나 지금 이자의 폭등에 따라 겪는 고통, 물가 상승에 따라 여러분들을 포함한 우리나라 국민들이 겪는 고통에 대해서 다른 나라들은 지원을 해나가고 있습니다만 아직 우리는 그 지원대책들이 특별히 없는 상태입니다. 앞으로 방향을 바꿀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이 노력하고 여러분들의 고통이 조금이라도 줄어들고, 지금이 절망적인 상황임에도 다시 또 희망을 만들어서 내일에 대해서 꿈꿀 수 있는 그런 세상. 저희도 함께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많은 말씀들 해주시고요. 저는 축산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들이 하시는 말씀 또는 제안들에 대해서 다 일일이 즉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저희는 전문가들도 계시고, 함께해주시는 의원님들, 또 시장, 군수님도 계시고, 이분들의 말씀도 듣겠고, 또 당 차원에서도 메모했다가 당의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거침없이 의견 주시고 저희의 부족한 점에 대해서도 말씀 주시면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고쳐나가고 더 나은 길을 찾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 이렇게 뵙게 돼서 정말 반갑고, 또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2023126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