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대표, 2022 코라시아 포럼 인사말
이재명 당대표, 2022 코라시아 포럼 인사말
□ 일시 : 2022년 11월 17일(목) 오전 9시
□ 장소 : 신라호텔 2층 다이너스티 홀
■ 이재명 당대표
승명호 회장님을 비롯해서 임직원 여러분, 코라시아 포럼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초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말씀하신 것처럼 전 세계가 대결의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원래 중국과 미국은 협력·경쟁·대결, 이 세 가지 요소를 병행 추진해 왔는데 점차 대결의 측면이 강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 세계가 작은 파이를 놓고 치명적인 경쟁을 다시 시작하는, 탈냉전의 종식시대가 결국 다시 시작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한민국은 반도국가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도국가의 특성은 대륙세력·해안세력이 충돌하는 중간 지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을 강요당하면서 쇠락의 길을 걷기도 하고 힘의 역관계를 잘 활용해서 번영의 길을 가기도 합니다. 오늘 코라시아 포럼의 주제가 ‘미·중 대립과 한국의 선택’인데 주제가 정말 시의적절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세계정세가 매우 불안하고 우리로서는 양쪽으로부터 선택을 강요당할 수 있는 상황에 처했습니다. 선택을 강요당해서 한쪽을 선택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선택지를 제시하고 선택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우리가 번영하는 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쩌면 이런 위기의 상황이 기회의 상황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 듭니다. 결국 강한 국력과 리더십을 통해서 주변국에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정세를 주도해가는, 선택지를 제시하고 선택을 받는 전략을 가질 때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포럼을 통해서 새로운 대한민국의 길, 이 험난한 대립과 경쟁의 세계를 합리적으로 해쳐 나가는, 위기를 기회를 만드는 좋은 대안들을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축하드리고 감사드립니다.
2022년 11월 1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