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대표,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인사말
이재명 당대표,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인사말
□ 일시 : 2022년 9월 20일(화) 오전 10시 30분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더불어민주당의 기간 조직이라고 할 수 있는 전국의 시·도당을 책임지고 계시는 시·도당 위원장님들 정말로 감사하고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앞으로 재집권의 토대를 구축하려면 전국의 시·도당들이 튼튼해야 합니다. 당원 중심의 정당, 국민 속의 정당, 그리고 민주적인 기초가 잘 가꾸어진 정당으로 거듭나야 다시 재집권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앙당도 잘해야겠지만 역시 핵심은 각 시·도당, 또 그 속의 각 지역위원회가 국민과 현장 속에 뿌리박고 국민의 요구 또 당원들의 요구를 잘 받아 안아서 정말 국민과 국가에게 필요한 정치조직으로 인정받는 것이 우리가 가야할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심에 계신 전국의 시·도당위원장들에게 정말로 우리 당원과 국민들의 기대가 크다는 점, 그리고 중앙당의 당직자 여러분들도 시·도당에 기대는 바가 크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민주당으로, 또 새로운 민주당의 시·도당으로 거듭났으면 하는 것이 제 바람입니다. 특히 시도당 중에 사정이 좋은 지역도 있고 사정이 어려운 지역도 있는데, 그 편차가 정말 너무 큽니다. 특히 대구, 경북이나 부·울·경, 충청, 강원 이런 지역들에서는 정당조직이 생존자체가 가능하냐 싶은 만큼 어려운 상황임을 우리 다른 시·도당 동지들께서 충분히 배려해주시기를 바라고 오늘 이 회의에서 우리가 전국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특히 어려운 지역들의 민주당 뿌리 조직을 어떻게 다시 만들어내고 키울 것인가에 대해서 진지한 논의와 진전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고맙습니다. 환영합니다.
2022년 9월 20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