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대표, ‘쌀값 정상화’를 위한 농업단체 대표 간담회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76
  • 게시일 : 2022-09-16 15:40:14

이재명 당대표, ‘쌀값 정상화를 위한 농업단체 대표 간담회 인사말

 

일시 : 2022916() 오후 230

장소 : 김제시 농업인교육문화지원센터 2

 

이재명 당대표

 

농업인 여러분, 얼마나 어려우십니까. 아주 단순하게 말씀드리면 쌀은 안보다’, ‘농업은 전약 안보 산업이다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나의 상품 가격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식량 안보에 관한 문제라고 보고 우리가 접근해야합니다. 모든 물가가 다 오릅니다. 농약도, 기름값도, 인건비도 다 오르는데 쌀값만 폭락한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특히 정부의 역할이 이런 비정상을 정상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정치가 해야 할 일입니다. 쌀값 안정화를 위한 가능한 조치들을 우리 민주당이 최선을 다해서 만들어가겠습니다. 쌀값 인상을 위한 시장격리 자동개입 의무 조항을 소관 소위에서 통과했는데 민주당이 최대한 속도를 내서 성과를 내겠습니다. 하지만 오다보니 여당 인사 한 분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도록 건의하겠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합니다.

 

저는 그러지 않으실 것이라고 봅니다. ‘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말을 굳이 인용할 것도 없이 농업은 우리 미래를 책임지는 중요한 일입니다. 쌀값 안정이라고 하는 우리 국민 모두가 공감하는 일에 대해서 과거 대통령께서 후보 때 시장격리를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서영교 최고위원께서도 자료를 보여주셨는데, 그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황과 시기에 따라서 말이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확신하기 때문에 시장격리 자동개입 조항을 신속하게 본회의를 통과시켜서 우리 농민들, 쌀 농가 여러분에 시름을 덜어드리도록 열심히 필요한 예산으로 최대한 수가를 확보하고, 안정적인 생산량 유지를 위한 제도들도 더불어민주당이 확고하게 만들어내겠습니다. 가급적이면 오늘은 현장에 계신 여러분의 말씀을 많이 듣고 당에서 말씀을 참고해서 여러분의 마음이 타들어가지 않도록, 정말 낱알이 익어가는 벌판을 보다 보면 뿌듯하지는 못할망정 불안, 초조, 긴장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2916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