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없습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305
  • 게시일 : 2022-09-06 13:45:10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일시 : 202296() 오후 140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없습니다

 

어제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는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이원석 후보자는 원론적인 발언으로 검찰의 중립성을 지키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혐의에 대해서는 엄정한 수사 의지를 보여주지 않았고, “잘 모르겠다는 말만 되풀이했습니다.

 

더욱이 문재인 정부에서 이 사안에 대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 지휘권을 박탈했기 때문에 이원석 후보자는 수사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궤변까지 늘어놓았습니다. 명백한 직무유기입니다.

 

정운호 게이트관련 수사 기밀을 유출해 놓고서는 정당한 행위라고 항변하는 것에서 이원석 후보자에게도 법과 원칙은 선택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미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검찰총장 부재 사태를 장기화시키면서까지 윤석열 사단을 검찰의 중심에 배치하는 인사 전횡을 단행했습니다. 이원석 후보자는 이 과정에서 허수아비 역할만 했습니다.

 

이원석 후보자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는 검찰총장이 아니라, 살아있는 권력에 충성을 다하는 권력의 시녀 역할밖에 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원석 후보자는 역사 퇴행의 선봉장 배우 역할을 할 것인지, 아니면 최소한의 양심으로 그 자리에서 내려 올 것인지 스스로 결단하기 바랍니다.

 

202296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