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민주당 새로고침특별위원회 제3차 간담회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66
  • 게시일 : 2022-08-18 15:25:07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민주당 새로고침특별위원회 제3차 간담회 인사말

 

일시 : 2022818() 오후 2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민주당 새로고침위원회를 만든 목적은 민주당이 갖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잘 정리해서 다음 지도부가 당을 이끌어가는 방향에 있어 참고하실 수 있는 기초 데이터들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많은 분들이 조사도 하고 계시고, 여러 가지 의견들을 수렴하고 계신데요. 제 임기가 다음 주 일요일이면 종료됩니다. 2개월 보름을 하면서 느낀 건데 우리당에서 당력이 한 23, 김대중 대통령님 오늘 추도식 하셨습니다마는 인연으로 따지면 87년부터고, 직접 정당에 참여해서 활동한 것은 23년 정도 됐습니다.

 

그런데 그 사이에 정당이 굉장히 많은 부침이 있었고 해결한 문제가 있는가 하면 다시 새로운 문제점들을 잉태하고,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었다 싶으면 다른 문제점이 발견되는 그런 연속의 연속이었다. 저는 그런 평가를 합니다. 옛날에 비하면 좋아졌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옛날의 문제점들을 주로 중심으로 보시는 것이고, 아직 부족하다고 하시는 분들은 현재에 있는 문제점들을 주로 주목해서 보시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거대 정당이 변화하는 데는 참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장 첫 번째로 제가 느끼는 것은 무엇이 문제인지에 대한 공감을 얻어내는 것조차 힘들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또 무슨 계파적 혹은 특정한 정치인의 운명과 관련된 내용들이 포함되면 또 강렬한 저항이 생깁니다. 어떤 문제를 좀 해결했다 싶으면 그 안에서 배태되는 새로운 난제들이 또 곧 발견되고는 합니다. 그러다 보니 시대의 변화에 맞춰서 새로운 문제 인식을 정당 안에 전파하고, 공감을 얻고 거기서 새로운 과제를 도출해서 일을 하는 데 굉장히 어려웠고, 지난한 과정이 있다는 생각이 들고요. 역시 제일 중요한 것은 당을 이끄는 지도부들이 그 문제 인식이 분명히 해야 되겠다. 아무래도 당을 바꿔나가고 혁신해 나가는 권한은 당 지도부에게 있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합니다.

 

오늘 새로고침위원회에서 주시는 네 분의 발제가 굉장히 중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데 이 내용들을 잘 정리하고, 다음 지도부에게 잘 전달해서, 그 문제 인식들이 잘 실천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제가 기여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새로고침위원회의 공개적인 간담회는 이것이 마지막이 될 것이고, 다음 주부터는 이제 보고서 작성의 단계로 들어갈 텐데 우리 위원님 여러분 고생들 하셨고, 새로운 문제 인식들을 잘 정리해 주시면 다음 지도부가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인수인계를 잘 하겠습니다. 바쁘신 시간에 참여해 주신 여러 선생님들께도 감사를 드리고, 고견을 잘 경청하고 우리가 무엇부터, 어디서부터 고쳐야 될지, 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818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