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 일본 정치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력 규탄합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74
  • 게시일 : 2022-08-16 14:25:20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일시 : 2022816() 오후 145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일본 정치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력 규탄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일본을 힘을 합쳐야 하는 이웃이라고 말할 때 일본의 정치인들은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하고 참배했습니다.

 

일본 정부를 대표하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도 자민당 총재 명의로 대리인을 통해 간접 참배했습니다. 야스쿠니 신사는 전쟁범죄자를 합사한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입니다. 아직도 침략전쟁을 미화하며 군국주의 부활을 꿈꾸고 있는 일본 정부와 정치권에 강한 유감을 표합니다.

 

일본 정부가 이처럼 일본군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배상을 거부하고 오히려 과거사를 미화하는 상황에서 관계 개선이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어제 경축사를 통해 일본의 식민 지배를 정치적 지배라며 순화한 일본 바라기의 모습을 보인 윤석열 대통령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관계를 회복하겠다는 것인지 묻습니다.

 

일본이 반성을 거부하고 과거사를 미화하든 말든 우리 정부는 모든 것을 용서한다는 자세로 구애하겠다는 것이라면 국민 누구도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과거를 지우고서 미래를 향해 갈 수는 없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관계 개선은 일본 정부의 진정한 반성과 사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2022816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