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민생우선 국회를 위한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 했습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2년 7월 22일(금) 오후 1시 45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민생우선 국회를 위한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 했습니다
오늘 오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제21대 국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장 배분들에 대해서 합의했습니다. 경제 위기 상황에서 국회 공백 장기화를 시급히 해소하기 위한 양당의 노력의 결과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생 우선의 원칙에 따라 여러 민생 의제를 다루는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자 하였습니다. 또 마지막까지 협상 쟁점이었던 행안위와 과방위는 양당이 교차로 위원장을 맡는 방식으로 합의했습니다.
무엇보다 시급한 민생법안을 조속히 처리하고자 한 합의는 그 동안 더불어민주당의 지속적인 요구였던 민생경제안전특위 설치에 이어 중요한 협상의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빠른 법안 심의 처리로 국민의 삶을 지키겠습니다.
사법개혁특위는 검찰정상화를 위한 양당 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협상의 결과물이고, 정치개혁 특위는 그 동안 제기되었던 국회운영 및 기능,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선 필요성을 국회 차원에서 논의하여 정리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또, 연금개혁특위는 여러 공적 연금 제도의 소득보장성과 지속가능성 강화를 위한 논의를 통해 장기적인 제도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것입니다.
오늘 여야의 합의에 따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출 및 특위 구성을 마무리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공백 상황을 우려의 시선으로 바라보셨던 국민께 민생 국회를 위해 최선을 다함으로써 보답하겠습니다.
2022년 7월 22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