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국가균형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당,정,학 간담회 인사말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국가균형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당,정,학 간담회 인사말
□ 일시 : 2022년 7월 5일(화) 오전 10시 20분
□ 장소 : 전남대학교 본부 1층 대회의실
■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오늘 이렇게 이한열 열사 35주기 추도식에 참석하러 광주에 왔습니다. 제가 총학생회장 시절에 제가 주도한 집회에서 이한열 동지가 사망을 해서 35년 동안 두어 번 정도 빠지고 계속 추도식에 와서 추모를 했는데, 오는 김에 우리 광주 지역, 호남 지역의 여론도 듣고, 도와드릴 일이 무엇인가 찾아보려고 방문을 했습니다. 특별히 오늘 광주전남지역의 대학 총장님들을 모시게 돼서 영광입니다.
지역균형발전 정책이 모든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공통의 공약으로 내놓고 추진해왔습니다만, 추진 강도와 정책의 내용의 적실성 면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윤석열 정부도 대선 때는 지역균형발전 공약을 내놨을 때가 있었습니다만, 최근에 반도체학과 신설 문제를 둘러싸고 다시 수도권에 증원하겠다. 이렇게 공언하는 것을 보면서 걱정이 되었습니다. 다른 학과의 문제라면 몰라도 반도체 관련 학과의 증원을 수도권에 한다면 필연적으로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도 수도권에 치중될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 발상이 반드시 반도체학과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대학에 대한 정책 전체를 몰고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교육부의 공무원 난색을 표하면서 어렵다고 하니까 강압적으로 다그쳐져 할 수 없이 그쪽 관련 정책을 검토하게 만드는, 절차에 있어서도 반교육적이다 이런 느낌이 들어서 걱정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가 지역 균형 발전 차원에서 지역 대학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책들이 무엇이 있을까를 같이 고민하고, 특히 광주전남지역의 대학의 실정과 이곳의 어려움들을 청취하고, 강기정 시장님과 우리 의원님들 계신데 협력해서 같이 할 수 있는 일들을 모색해보고자 방문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보다는 총장님의 말씀을 경청하고, 저희 더불어민주당이 도와드릴 수 있는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당 차원의 정책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데 참석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2022년 7월 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