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국민의힘은 7월에 민생국회가 출발할 수 있도록 협상에 응하기 바랍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54
  • 게시일 : 2022-06-29 15:40:42

이수진 원내대변인 브리핑

 

일시 : 2022629() 오후 330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국민의힘은 7월에 민생국회가 출발할 수 있도록 협상에 응하기 바랍니다

 

국민의힘이 국회법조차 왜곡하며 7월 국회 임시회 개회에 몽니를 부리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국회 사무총장이 본회의 개회 일시를 정하고, 국회의장을 선출하는 의사 일정을 상정한다면 명백한 국회법 위반이자 월권이라고 주장하는데 국회법을 다시 보시길 바랍니다.

 

국회법 14조에는 국회의장, 부의장을 선출하지 못할 경우에는 사무총장이 임시회 집회 공고에 관한 의장의 직무를 대행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의사정족수 이상의 국회의원이 참석해 본회의가 열리면 국회법 18조에 의해 의장선거는 출석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 임시의장으로서 의장의 직무를 대행해 처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명백한 국회법 규정조차 애써 못 본채하며 위법, 월권 주장하는 국민의힘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합니다.

 

국민의힘은 지난 5, 의장·부의장 임기 만료 시 임기만료일 5일 전에 실시해야 한다는 규정에도 국회법을 어기며 의장선출 본회의 개회를 거부했습니다.

 

지난 4월에는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하며 물리력을 동원해 국회의 법안 심사와 처리를 방해했습니다.

 

국민의힘이 하는 일은 모두 정의이고, 국민의힘이 허락해야만 국회의 문을 열 수 있습니까? 국회법을 밥 먹듯이 어기면서 아쉬울 때만 국회법을 찾는 국민의힘의 뻔뻔함이 놀랍습니다.

 

국민의힘에 요청합니다. 국회정상화를 위한 협상의 시간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를 지키고 있으며 항시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2022629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