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존 자유게시판

‘尹수사 무마 의혹 보도’ JTBC 겨눈 檢… 기자 “인터뷰 전문 공개” - 수사 덮은 검사가 문제

  • 2023-09-11 08:37:42
  • 52 조회
  • 댓글 3
  • 추천 2

수사 무마 의혹 보도’ JTBC 겨눈 … 기자 인터뷰 전문 공개

임주형입력 2023. 9. 11. 05:02  - 수사 덮은 검사는 탄핵

대선 전 부산저축銀 브로커 인터뷰

무관’ 발언 누락·왜곡 경위 주목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 가능성도

당시 기자 조우형·최측근도 취재

사실에 가깝다 판단된 내용 보도



JTBC가 2022년 2월 28일 조우형씨가 부산저축은행 사건으로 조사받을 당시 주임 검사였던 윤석열 대통령과 커피를 마셨다는 취지로 보도하는 장면같은 달 21일에 이어 반복해 보도했다.


JTBC가 2022년 2월 28일 조우형씨가 부산저축은행 사건으로 조사받을 당시 주임 검사였던 윤석열 대통령과 커피를 마셨다는 취지로 보도하는 장면같은 달 21일에 이어 반복해 보도했다.

대선 개입 여론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JTBC가 대선 직전인 지난해 2월 윤석열 대통령 부산저축은행 사건 무마 의혹을 보도한 경위 등에 주목해 언론사 강제수사 수순을 밟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부산저축은행 브로커 조우형씨가 취재 기자에게 윤 대통령은 무관하다고 밝혔는데도 반영되지 않은 만큼 보도 경위나 인터뷰 관련자 조사원본 인터뷰 자료 확보 등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JTBC에서 뉴스타파로 이직한 해당 기자는 사실에 가깝다고 판단된 내용을 보도한 것이라며 조만간 조씨와의 인터뷰 전문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10일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부장검사)은 대장동 민간사업자 김만배씨의 정치 공작 가능성이 의심되는 인터뷰를 보도한 뉴스타파뿐 아니라 지난 대선 직전 윤 대통령의 저축은행 사건 무마 의혹과 관련해 왜곡 보도를 한 언론사들을 전반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이 중에서도 JTBC가 지난해 2월 21일 보도한 두 차례 검찰 수사에도 처벌 피했던 대장동 자금책’ 기사와 같은 달 28일 내보낸 대장동 자금책 측근들검사가 타 준 커피… 영웅담처럼 얘기’ 기사에 주목하고 있다.


2011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의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사 때 주임검사가 중수2과장이던 윤 대통령이었고검찰은 대장동 사업 자금책 역할을 한 조씨에 대해 커피를 타 주며 봐줬고계좌 압수수색을 했음에도 입건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내용이다당시 취재기자 A씨는 대장동 사업자 남욱 변호사의 2021년 11월 검찰 신문조서조씨와 주변인 인터뷰를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했다더불어민주당 등은 이 기사를 근거 삼아 대선후보였던 윤 대통령에게 공세를 가했고일부 언론이 후속 보도를 이어 가며 파장이 일었다.


하지만 조씨는 당시 A기자에게 수사 무마는 없었고 윤 대통령도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고 최근 검찰 조사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또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피의자가 아닌 참고인 신분이었으며계좌 압수수색도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당시 JTBC 보도를 보면 조씨 인터뷰 부분에도 저한테 와장창 그 (계좌 압수수색통지서가 날아오더라고요라고 처리돼 조씨가 계좌 압수수색이란 단어를 직접 쓰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남 변호사 역시 2021년 12월 검찰 조사에서 조씨로부터 직접 들은 이야기(윤석열 당시 검사가 조씨에게 커피를 타 줬다는)가 아니라 착각했다며 진술을 번복했다.


검찰은 JTBC나 A기자가 이런 부분을 고의로 빠뜨린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이 때문에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이 보도 전후 과정을 알기 위해 인터뷰 관련자 참고인 조사를 비롯해 압수수색 등을 검토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A기자는 뉴스타파를 통해 조씨 말만 듣고 보도했다면 그건 더 문제다. (보도 내용 중 일부는조씨 최측근을 취재해 확인했다며 이들은 조씨가 최근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진 내용이 허위라고 한다고 반박했다. A기자는 서울신문에 조씨와 진행한 100분 정도 인터뷰 내용을 모두 공개하는 걸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임주형 기자

 

 

***

검사가 사건을 임의적으로 덮은 사건이다. 

수많은 피해자가 부산저축은행에서 양산되었는데,

검사가 사건을 은폐하고 덮은 사건이다. 

직무를 유기한 거다. 처벌하라.


- 범죄행위.  



댓글

2023-09-11

기자가 뉴스타파 갔다던가 하는 그건가???

2023-09-11

@가오리확찢님에게 보내는 댓글

당대표, 당원, 민주당을 음해 비하하는 계정임!!
댓글달면 물고 늘어지니 무시하시고
닉네임 눌러 작성글마다 더보기 눌러 신고!!

2023-09-11

"시드머니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1155억원 자금조성과
박영수 사단의 조현성이 SK에 연결시키고
SK 킨앤파트너스 박중수로부터 457억원을 대여.
검찰 진술조서에 의하면
부산저축은행 자금 끌어온 조우형에게 커피 대접하고 수사 덮은 검사
윤석열 밑에 검사라네요.

최신댓글

신고하기
신고 게시물은 삭제되며, 해당 게시물을 올린 유저는 덧글쓰기 및 글쓰기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허위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되오니, 그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