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존 자유게시판

쇄신 아닌 ‘이재명 팬덤’ 물꼬 튼 민주당 혁신안…갈등 화약고 되나

  • 2023-08-11 14:35:44
  • 78 조회
  • 댓글 6
  • 추천 2

김은경 혁신위’가 10일 내놓은 더불어민주당 혁신안의 핵심은 ‘대의원제 무력화·권리당원 권한 강화’와 ‘현역 국회의원 평가 강화’다. 두 가지 모두 국민의 피부엔 그리 와닿지 않는 반면, 당 내부적인 폭발력은 강한 사안이다. 혁신위가 잇단 설화와 논란으로 신뢰 상실을 자초한 데 이어, 민심이 민주당에 등을 돌린 근본 원인인 ‘도덕성 문제’와는 무관한 답을 내놓은 탓에 당 안에선 “혁신안이 혁신의 불쏘시개가 아니라 당내 갈등의 화약고가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 혁신안이 발표되자 민주당 안에선 계파를 넘어 ‘혁신의 방향이 틀렸다’는 성토가 쏟아졌다. “(혁신위를 만든 계기인)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이후 나온 혁신안이 대의원제 축소라고 하면 어느 국민이 공감을 하겠냐”(전해철 의원)는 것이다.

 

 하지만 대의원제는 민주당이 약세인 지역에서 기반을 구축하는 동시에, 노동계 등 민주당과 연대하는 세력에게 발언권을 보장하는 제도다. 비이재명계 한 의원은 한겨레에 “대의원은 당에서 오래 고생한 사람이 대부분으로, 이들이 없으면 영남이나 강원 등 당세가 약한 곳에선 당의 존립 자체가 어렵다. 이들을 배제하고 6개월 당비를 내면 자동으로 되는 권리당원에게만 권한을 주는 건 무모하다”고 비판했다. 

친이재명계의 한 의원도 “대의원제 무력화는 당내에서 싸움만 일으키는 문제로, 지역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며 “이렇게 되면 이제 전당대회 때 후보들이 대구·경북은 안 가도 된다는 말이 된다”고 우려했다.

쇄신 아닌 ‘이재명 팬덤’ 물꼬 튼 민주당 혁신안…갈등 화약고 되나 : 국회·정당 : 정치 : 뉴스 : 한겨레 (hani.co.kr)


댓글

2023-08-11

당원이 주인인 정당에서 표는 누구나 1표씩만 가져야 하는 것 아닌가요?
당원이 250명도 아니고 250만의 거대 정당에서 1인 1표가 아닌 1인 60표를 가지는 것이 민주정당인가요? 국짐이도 없는 제도를 민주당이 왜 가지고 있지요?
시대가 바뀌었으면 정당도 변해야지요!!
이걸로 친명-비명 나누는 사람~~그런 사람이 민주당의 개혁을 반대하고 민주당원의 당원권을 부정하는 밀정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08-11

다성이 너는
이재명 대표가 왜 그렇게 싫은거냐 ?
1가지만 이유 알려 줄수 있나?
진심 궁금 해서 그런다
한가지만 알려주라 응?

2023-08-11

혹시 원욱이니?

2023-08-11

난 영남이라도 폐지 찬성한다 해철아 우얄래?

2023-08-11

당대표와 당원들 비하하는 계정임!
닉네임 눌러 작성한 글들 확인 후 해당 글들
더보기 눌러 신고!!

2023-08-11

혁신위 혁신안 대찬성!!!!!!!!!!!!!!!!!!! 빨리 통과시킵니다!!!!!!!!!!!!!!^ ^ 혁신위 추진한게 바로 민주당 의원들!!! 이제와서 자기부정!! 작작 합시다

신고하기
신고 게시물은 삭제되며, 해당 게시물을 올린 유저는 덧글쓰기 및 글쓰기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허위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되오니, 그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