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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양평군 요청으로 강하IC 반영, 최적안 도출"

  • 2023-07-10 12: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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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양평군 요청으로 강하IC 반영, 최적안 도출"  

배수람  2023. 7. 10. 09:33 

국토교통부는 양평군에서 종점 변경을 원한 적이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국토부

국토교통부는 양평군에서 종점 변경을 원한 적이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10일 국토부는 정정자료를 통해 양평군의 요청으로 강하IC를 설치하고 종점이 강상면인 대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양평군에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타당성조사 협의(‘22.7월)시 ▲예타노선 일부를 조정하여 강하면 운심리 인근(IC신설)-양평JCT(종점 양서면)를 설치하는 1안 ▲강하면 왕창리 인근(IC신설)-양평JCT(종점 강상면)를 설치하는 2안 ▲강하면88호선 연결(종점)-교량연결하는 3안과 각 안에 대한 검토사항 등을 협의 의견으로 국토부로 회신했다. 

1안과 2안을 종합했을 때 양평군에선 강하IC 설치를 요청했고, 이를 위해선 예타 노선에서 노선과 종점 변경이 수반돼야 한다.

국토부는 양평군의 요청을 수용해 타당성조사를 통해 교통, 환경, IC 설치 가능성 등을 검토했고, 강하IC를 설치하고 종점이 강상면인 대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강하면 운심리에 IC를 설치하고 예타 종점을 유지하는 안(양평군 제시 1안)은 추진이 곤란한 노선이란 설명이다.

1안은 노선이 상수원보호구역인 남한강을 900m 이상을 횡단해 환경성 측면에서 불리하고 양서면의 전원주택 밀집 지역 등을 통과해 주민 수용성 측면에서도 불리하다고 했다.

국토부는 또 "양서면 분기점(JCT)은 터널과 터널 사이에 설치하게 돼 운영 중인 화도~양평 고속도로의 접속되는 부분 터널 확대 공사 필요하다"며 "높이 40m 이상의 교량이 추가로 건설돼 전원주택 단지를 저촉하게 되고 마을이 단절돼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최선규 양평군 도로과장도 "양서면에 분기점(JCT)을 설치하면 마을 주위로 40m의 높은 교량이 추가로 생겨 마을 주위로 커다란 콘트리트 교량숲이 생겨버린다"며 "현장을 가보면 추진이 어렵다고 느낄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예비타당성조사 노선은 강하면을 통과하지 않으므로 강하IC 설치가 불가능한 반면, 국토부에서 타당성조사를 통해 마련한 대안은 강하IC 설치가 가능하고, 예타안에 비해 예상 교통량이 많아 주변 교통 분담 효과가 더 좋다"며 "상수원보호구역도 우회하고 있고 주민 편의성, 주민 수용성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강상면 분기점(JCT)에는 주거지역이 적고 교량의 높이도 20m 정도로 설치 여건도 훨씬 더 좋단 견해다.

그러면서 "국토부에서는 타당성조사를 통해 양평군에서 요청한 안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했고 교통량이 많고 환경 훼손지역이 적으며, 강하면에 IC 설치가 가능한 대안을 마련하했다"고 강조했다. 

 

  ***

2023. 07. 04. 윤석열

 

자기들만의 카르텔을 구축해서 이권을 나눠 먹는 구조는 철저히 타파해야

 

 

서울 양평 고속도로 변경이야 말로 이권카르텔이다. 

 

심각한 국정농단이다. 

 

탄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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