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정청래 당대표, 12.3 내란 외환 청산과 종식, 사회대개혁 시민대행진 인사말
정청래 당대표, 12.3 내란 외환 청산과 종식, 사회대개혁 시민대행진 인사말
□ 일시: 2025년 12월 3일(수) 오후 7시
□ 장소: 국회 앞
■ 정청래 당대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청래, 인사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작년 꼭 일 년 전 이날, 국회의원들이 윤석열의 비상계엄 해제 결의안을 표결할 수 있도록 국회에 달려와서 계엄군을 막아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국민 여러분들이 아니었으면, 국회의원들이 비상계엄 해제를 의결할 수 없었습니다. 국민 여러분들께 또 감사드릴 것은 올해 4월 4일 11시 25분 “피청구인 대통령 윤석열을 파면한다”는 판결을 끌어내 주신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조희대 사법부에서 이재명 대통령을 파기 환송했을 때, 다시 거리로 나와서 사법 쿠데타를 규탄해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아니었으면, 윤석열의 비상계엄 내란을 극복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내란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내란과의 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윤 어게인’을 외치는 세력, 박성재, 추경호의 영장을 기각한 사법 쿠데타를 진압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란전담재판부를 만들어서 사법 쿠데타를 진압하고 다시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승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2025년 12월 3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