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한국무역협회 윤진식 회장 접견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111
  • 게시일 : 2024-11-20 14:45:15

이재명 당대표, 한국무역협회 윤진식 회장 접견 모두발언

 

□ 일시 : 2024년 11월 20일(수) 오후 2시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윤진식 회장님을 포함한 무역협회 임원 여러분,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대한민국 경제가 세계 10위의 경제 강국으로 불릴 만큼 발전한 것도 결국은 수출로 이뤄졌다고 생각합니다. 자원도 부족한 대한민국이 수출 중심으로 성장·발전해 온 것이 사실이고, 앞으로도 무역과 수출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지금 수출 환경이 매우 나빠지고 있습니다. 국가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고, 특히 신냉전으로 불릴 만큼 진영 대결도 격화되면서, 우리의 수출시장, 대외 경제영토도 좁아지고 있어 이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출 기업을 포함한 기업들이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들의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국가 단위의 정치 차원에 지원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적 여건도 호락호락하지 않고, 국제적 환경도 계속 악화되는 중이이여서, 수출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도 배가 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정치가 우리 더불어민주당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허심탄회한 말씀을 충분히 듣고, 저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최대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발언 끝나고 비공개하기로 되어 있는데, 보안이 필요한가요? 공개적으로 얘기해도 상관없으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것 같은데, 서로 곤란한 것은 없을 것 같아서 공개로 계속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좋은 말씀 많이 부탁드리고, 우리 정치의 역할이라고 하는 게 어느 한 쪽만 일방적으로 편든다고 하는 것도 쉽지 않고 전체를 다 살펴야 되는 상황인 점도 고려해 주시고, 한편으로 민주주의 사회라고 하는 게 다양성이 생명이기 때문에 각 부분·분야에서 자신의 입장에서 충분한 얘기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씀을 주시면, 각 상임위원장분들도 많이 오시고 정책위의장도 참여했기 때문에 저희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수용하도록 하고, 특히 무역과 수출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에 비춰서 저희도 최대한 노력하고 협조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환영합니다.

 

2024년 11월 20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