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김우영 선대위 대변인 브리핑] 고 이금주 태평양전쟁 희생자 광주유족회장님의 영전에 마음 깊이 애도를 표합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140
  • 게시일 : 2021-12-13 15:25:07

김우영 선대위 대변인 브리핑

 

일시 : 20211213() 오후 315

장소 : 당사 2층 브리핑룸

 

고 이금주 태평양전쟁 희생자 광주유족회장님의 영전에 마음 깊이 애도를 표합니다

 

일본 강제 동원 피해자 문제를 처음 제기하시고 한평생 일제 피해자들의 인권 회복을 위해 헌신해 온 이금주 태평양전쟁 희생자 광주유족회장님께서 오늘(12) 영면하셨습니다.

 

우리 역사의 가장 어두운 곳에서 가장 힘들게 살아왔던 일제 피해자들과 함께 투쟁해왔던 고인의 뜨겁고 치열했던 삶에 깊은 존경과 애도를 표합니다.

 

고인은 태평양전쟁 희생자 광주유족회를 처음 결성한 후, 1992년 원고 1273명이 참여한 광주천인소송부터 2006년 일본 외무성을 상대로 한 한일회담 문서공개 소송에 이르기까지 피해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해 쉬지 않고 투쟁해왔습니다.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등에관한특별법을 제정하고 한일협정문서 전면 공개, 일제 피해 진상규명을 위한 피해자 조사실시, 일제 강제동원피해자 지원재단 설립 등 고인께서 평생을 바쳐 일구어오신 한 걸음 한 걸음은 역사의 진실을 바로잡은 큰 족적으로 남았습니다.

 

민주당은 이금주 회장님의 뜻을 이어받아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와 위안부 문제의 진정한 해결 및 피해자들에 대한 온전한 명예 회복을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순 없습니다.

일본 정부와 전범 기업은 강제동원 피해 사실을 인정하고 하루 속히 피해자들에 대한 합당한 배상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그 길만이 일본이 역사 앞에 떳떳할 수 있는 길입니다.

 

20211213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