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

내용 바로가기

이재명 대통령 후보, 강원도 18개 시‧군 번영회장 간담회 인사말

이재명 대통령 후보, 강원도 18개 시군 번영회장 간담회 인사말

 

일시 : 2022115() 오후 230

장소 : 강원도의회 세미나실

 

이재명 대통령 후보

 

먼저 12일로 강원도를 방문하게 됐는데 각 시군의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계신 번영회 연합회 여러분들을 뵙게 돼서 정말로 반갑습니다. 강원도에 대해서 우리 국민들이 느끼시는 느낌은 여러 가지 비슷한 점이 있을 것입니다. 첫 째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관광지라는 생각이 제일 많을 것 같습니다. 그것이 강원도의 하나의 기회요인일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강원도하면 북한과 접경하고 있는 지역이어서 규제, 또는 무언가 가지 못하게 막혀 있는 곳’, 이런 느낌도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대한민국의 국가안보 때문에 많은 규제를 당하고 있어서 현실적인 피해도 있는 그런 지역입니다.

 

저는 사실 강원도 하면 우리 국민들께서 강원도에 대해서 느끼는 느낌도 공유하지만 그 중의 일부는 어릴 때 기억들 때문에, 어릴 때 공장 다닐 때 강원도 사람들이 유난히 많았던 것 같습니다. 강원도의 여러 동료들이 생각이 나고, 성남시장 선거에서도 사실 우리 강원도민회가 엄청나게 많이 도와주셔서 크게 신세를 진 바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희 일가족이 강원도에서 광부로, 아버님이 광부 생활을 하셨기 때문에 광부로 인연을 맺고, 꽤 오랫동안 거주했고, 큰 형님은 여전히 지금도 태백에서 광부 생활을 하시다 건설노동자를 하시다가 지금도 여전히 거주하고 계십니다.

 

강원도를 제가 자주 아버님 제사를 모시느라 강원도 태백에 1년에 한 번씩 꼭 갔는데 정말로 꼬불꼬불 산길에 정말로 위험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아마 여러분께서 기반시설, SOC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지는 이유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제 한겨울에 제사가 음력으로 1023일이라 한겨울에 오면 길도 막히고 무너진 곳도 많고 위험하기도 하고 그런 점들을 많이 느껴서 강원도에 SOC 투자가 정말로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최근에 저희가 정책 공약을 정리하고 발표하다보니 역시 대규모 예산이 투자되는 SOC 요구도 많고 계획도 많고, 말은 했는데 오랫동안 진행은 안 되면서 거북이보다 더 느린 속도로 조금씩, 조금씩 진척되고 있어서 강원도민들께서 불만 갖는 상황도 꽤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최근에 코로나19 때문에 여러 가지로 어려운데 강원도에 계신, 여러분들은 자영업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이어서 전 국민이 겪는 어려움에 강원도가 겪고 있는 독특한 어려움에 더해서 많이 고통 받고 계신 것 같습니다. 저희는 저는 경제가 제일 중요한 정치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안보, 질서유지, 말할 것도 없는 당연한 것이어서 그것은 중요하다고 말할 것이 아니라 당연한 일, 가장 기본적인 일이라고 생각하고 민생이 중요한데, 민생 중에서도 먹고 사는 문제, 경제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제 문제에 있어서도 총량, 오다가도 그 말씀을 잠깐 드렸는데 대한민국이 10대 경제 대국이 됐다는데 과연 서민들, 국민들의 삶은 정말로 세계 10대 대국에 걸맞을 만큼 행복하게 잘 살고 있느냐. 균형을 갖추고 잘 살고 있느냐. 그러나 실제로는 그러지 못해서 양극화도 좀 심하고 격차도 좀 심하고, 차별도 좀 심하고 하다보니까 어려움이 더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행복하게, 국민의 삶의 질도 세계 10대 대국에 들어갈 수 있게 노력해야합니다. 그 중의 핵심이 저는 지역균형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민과 소위 잘 사는 사람들 사이의 격차도 줄여가면서 존중하며 사는 사회 만들고 싶다는 말씀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사실 여러분들 하시고 싶은 말씀 너무 많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 내일 강원도 고성에 가서 강원도에 관계된 정책 공약 발표도 할테고, 사실 전에 이미 제가 강원도는 경선 당시에 여러 가지 말씀을 드린 것이 있어서 아마 관심 있는 분들은 조금 아실 것 같기는 합니다. 오늘은 주로 자영업에 관계된 이야기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같이 의견을 좀 나눠보고 여러분의 말씀도 귀 기울이면서 잘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

 

2022115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

 

게시글 공유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