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영화 ‘증언’ 국회 기술시사회 축사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144
  • 게시일 : 2021-12-21 19:59:16

특별기획영화 증언국회 기술시사회 축사

 

 일시 : 2021 12 21(오후 6

 장소 :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

 

감사합니다. 이렇게 귀한 자리에 드디어 오게 되었습니다. 감독님이 구상했던 영화에 제 인터뷰는 1년 전인 것 같은데 편집이 되어서 드디어 영화로 나오게 되어 기대가 됩니다.

 

오늘 그리운 우리 김대중 선생님의 역사적 곱이곱이 흔적을 함께 공유하고, 또 김대중 대통령을 기억하는 수많은 동지들, 여기 계신 우리 설훈 선배님이나 김영진 장관님, 임향순 회장님, 고도원 선배님, 또 우리 윤호중 원내대표는 저보다 당 입당이 선배입니다. 굽이굽이 김두관 의원님 감사드립니다.

 

오늘 김대중을 기억하는 각 사람들의 증언들을 통해 김대중 대통령을 다시 한 번 조망해서 보고, 그 분이 남겼던 위대한 철학과 유산이 이재명후보에게 잘 계승이 돼서 우리 민주당이 4기 민주정부가 되고, 김대중이 시작해 노무현이 뒤따랐고 문재인 대통령이 붙잡고 있는 이 한반도의 평화의 문이 새로운 4기 시대에 뚫려서 못다한 꿈이 이루어지는 시대를 함께 꿈꾸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호중 공동선대위원장

 

참 오늘 뜻깊은 날인 것 같습니다. 김대중 대통령님의 일생을 잘 정리를 해서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어주시고, 또 김두관 의원님께서 시사회를 열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는 1988년도에 평민당에 들어가서 김대중 대통령님의 야당 총재 시절 그분의 정치를 가까이에서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저희 세대에서는 그렇게 많은 분들에게 주어지지 않았던 기회였던 것 같아서 저 자신으로서는 굉장히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제가 기억하는 김대중 대통령님은 그분의 삶 자체에서 고난을 극복하고 인간으로서의 승리를 이루어 내신 분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역사의 민주주의를 꽃피우고 일생을 통해서 오롯이 국민을 위해서, 국민의 자유권리를 넓히고 깊게 만드는 데 모든 힘을 다 바치셨던 분입니다. 또 국민을 가장 존중하고 사랑하셨던, 정말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과 함께 정치를 해주셨던 분으로 저는 기억하고 있습니다.

 

저희 후배들이 김대중 대통령님의 정말 그 발끝이라도 따라가고 있으면 훌륭한 정치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김대중 대통령님은 그냥 단순한 정치인도 아니셨고 대단한 민주주의 사상가였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민주주의를 역사의 중심에 놓고, 또 세계를 보는 세계관에 중심을 놓고 정치를 해 오신 분이고 그런 만큼 민주주의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분단의 역사를 어떻게든 극복해서 하나 된 민주주의 국가의 국민으로 우리 민족이 같이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그 꿈을 끝까지 늘 포기하지 않고 실천해 오셨습니다.

 

우리 역사에 김대중 대통령님만큼 훌륭한 지도자가 앞으로 한 분만 더 나오셔도 정말 우리가 대단한 나라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정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오랜만에 김영진 장관님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돼서 정말 반갑습니다. 다시 한 번 김두관 의원님께 이 자리를 마련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1221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