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당대표, 2021 국민미래포럼 인사말
송영길 당대표, 2021 국민미래포럼 인사말
□ 일시 : 2021년 10월 7일(목) 오전 8시 30분□ 장소 : 국민일보빌딩 컨벤션홀
■ 송영길 당대표
2021 국민미래포럼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코로나 상황이 어려울 때 이렇게 귀하신 분들이 많이 모일 수 있게 자리를 만들어주신 조민재 회장님과 변재운 대표님, 반기문 총장님과 박용만 회장님을 비롯해서 이근 이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김부겸 총리님, 이준석 대표님, 오세훈 시장님, 그리고 우리 존경하는 이낙연, 윤석열, 유승민 후보님 감사합니다.
저희는 지난 7월 UNCTAD UN무역개발회의에서 대한민국의 지위를 개도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했습니다. 1964년 UNCTAD 설립 이래 개도국 그룹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지위가 변경된 첫 사례입니다. 감격스러운 일입니다. 이것은 우리 문재인 정부에서 이루어진 역사적인 일이지만 수많은 선배들의 축적된 경험이 쌓이고 쌓여서 양질 전환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민주당 당대표로 취임하자마자 현충원을 들러서 김대중 대통령 묘소뿐만 아니라 박정희, 이승만 대통령 묘소에 참배하면서 방명록을 남겼습니다. 다 역사에 공과가 있습니다. 저는 이승만 대통령의 공과가 있지만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고, 독립운동에 기여했으며 특히 1910년도에 미국의 영향을 받는 대한민국의 중립화 방안이라는 프린스턴 대학의 박사학위 논문을 보면서 '간단한 분이 아니구나'라는 평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도 군사 쿠데타와 독재의 그늘이 있었지만 포항제철과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어내고, 대한민국 경제 도약의 새로운 토대를 만들었다는 평가가 있는 것입니다. 저는 노태우 대통령도 평가를 하는데, 이동통신이 만들어지고, 남북기본합의서가 만들어지고, 북방경제가 만들어지고, 토지공개념이 실시되고, 인천국제공항이 만들어졌으며, 고속열차가 만들어진 것이 노태우 정권 시절이었습니다.
이러한 공과의 성과를 기초로 우리 대한민국이 드디어 문재인 정부하에서 UN 공식 선진국으로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UN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특별대사로 BTS RM을 비롯한 일곱 분의 연설을 들으면서 벅차오르는 감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Permission to Dance', 춤추는데 허가받을 필요가 없다, 우리 젊은 청년들에게 열정을 보여준 BTS 노래가 모든 세계인들의 심금을 울렸습니다. 기생충, BTS, 오징어게임, 우리 대한민국 소프트파워가 단순히 저는 재미 때문에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생충 속에 들어 있는 가난한 삶에 대한 애정과 애틋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오징어게임을 보더라도 아직도 사람을 믿느냐고 성기훈 역 이정재에게 물어보는 오일남의 대사, 길거리에 쓰러져 있는 노인을 외면하지 않고 다시 구해주는 사람의 모습을 통해서 아직도 사람을 믿을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 메시지가 오징어게임에 있었기 때문에 단순하고 잔혹한 게임을 즐기는 서양 영화와 달리 세계인의 감정을 움직였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BTS 가사를 보더라도 단순히 음악 비트만이 아니라 BTS 가사 속에 우리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주는 메시지가 들어 있기 때문에 세계적인 파워를 발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한반도입니다. 반도라는 것은 대륙과 해양을 같이 접하고 있는 '반은 섬'이라는 뜻일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항상 우리 반도라는 것이 피해의식으로 대륙과 해양에 치여 있는 소극적인 자세가 아니라, 이승만 대통령이 미국의 영향 아래 대한민국의 중립화 방안을 고민했던 것처럼 반도세력이 대륙과 해양 세력을 통합시켜서 새로운 강국으로, 선진국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비전을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도 세력론입니다. 대륙과 해양만 세력이 아니라 반도도 세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반도가 통합을 통해 천년의 로마 제국을 만들어내고 이베리아반도를 통합시킨 스페인이 해양제국을 만들어냈던 것처럼 '우리 한반도가 하나의 힘으로 대륙과 해양을 통합시켜서 동북아의 강국이 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런 새로운 희망을 가집니다.
우리 반기문 총장님도 계십니다만 총장 시절에 인류 문명을 구하기 위한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것처럼, 우리 대한민국이 이런 세계적 인류 문명의 기후 문제를 해결하는 선도국가, 그리고 코로나19라는 질병을 앞서 나가는 선도국가로 발전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소프트파워, 선진강국 대한민국으로 발전하는 길이 만들어지고, 공감이 만들어지기를 기원드립니다. 마지막으로는 우리가 정치 분야도 BTS와 기생충처럼 아름답게 좀 선진 정치를 보여주어서 귀감이 되는 정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다시 한 번 국민미래포럼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우리 대한민국의 선진강국의 길을 밝히는 좋은 포럼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2021년 10월 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