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신현영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더불어민주당이 꼼꼼히 준비해 나아가겠습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더불어민주당이 꼼꼼히 준비해 나아가겠습니다
제4353주년 개천절입니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이념에 따라 우리 겨레의 얼이 시작되고 하늘이 열린 뜻깊은 날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 하면서 국민 여러분의 일상은 아직 닫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만년 역사를 지켜온 우리 민족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DNA를 갖고 있습니다. 이번 전 세계적 감염병 재난 또한 슬기롭게 이겨내기 위해, 이제 우리 사회는 새로운 방역 시스템을 준비 중입니다.
정부가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즉 위드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을 예고했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치명률 및 사망률이 크게 감소한 데에 따른 것입니다. 이제 때가 되었다는 판단입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의 연착륙을 위해서는 앞으로 남은 한 달 동안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거리두기를 점진적으로 완화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경증 환자 증가를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대응 체계를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백신 접종 이후의 코로나19는 치명률이 크게 낮고 증상도 가벼운 경우가 많아 그 위험도가 감소한다는 점, 따라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방역 체계를 적용해도 안심할 수 있다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중요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단계적 일상회복 TF’를 통해 이러한 부분을 꼼꼼히 챙기는 한편, 긴밀한 당정협의를 통해 정책의 효율적인 안착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에서는 밀접접촉자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스마트 강국 대한민국의 IT 기술을 적극 활용, 단계적 일상회복을 앞당기기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국회에서는 이와 관련한 공청회 등을 진행하면서 방역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병 재난 상황 속 필연적 선택, 단계적 일상회복. 더불어민주당이 제대로 준비해서 국민께 경제의 활기와 따뜻한 온기를 돌려드리겠습니다.
2021 10월 3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