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 홈
  2. 소식
  3. 논평 · 브리핑

논평 · 브리핑더불어민주당의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백혜련 대변인 브리핑] 세계시민상수상은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받는 것 외 1건

프린트 복사하기
  • 등록일 2017-09-20
  • 조회수 3594

백혜련 대변인,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

 

 

세계시민상수상은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받는 것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인 최초로 세계시민상을 수상했다.

 

주최 측은 대통령께서 인권 변호사로서 민주주의와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해 온 점, 한반도 긴장 완화와 안정에 노력하고 있는 점을 선정 이유로 밝혔다.

 

이 상은 대통령 개인의 영광이기도 하지만,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받는 것이다.

 

국정농단으로 국가가 수렁에 빠졌을 때 우리 국민들은 촛불을 들고 유린당한 민주주의를 다시 세웠고, 대통령 탄핵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 속에서도 성숙한 시민의식과 높은 민주주의 정신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4.19 혁명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876월 항쟁 등 독재 세력에 맞서 싸운 주인공은 언제나 국민이었다.

 

민주주의 나무는 피를 먹고 자란다는 토마스 제퍼슨의 말처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나무를 키운 것은 국민의 피, , 눈물이었다.

 

세계 시민의식 구현과 민주주의 발전 등에 기여한 공을 치하하는 상의 취지에 대한민국 국민 보다 더 걸맞은 수상자는 없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수상소감과 같이, ‘2017 세계시민상은 우리 국민에게 주어진 것과 다름없다.

 

다시 한 번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국민 여러분의 노력에 감사의 말씀 드린다.

 

 

조영삼씨의 사망을 애도하며

 

시국과 관련 입장문을 남기고 어제 분신한 조영삼 씨가 오늘 오전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고인의 영전에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

 

두 번 다시 이런 비극적인 일이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것이며,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나라를 걱정하는 그의 마음처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2017920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TOP

더불어민주당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