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 홈
  2. 소식
  3. 논평 · 브리핑

논평 · 브리핑더불어민주당의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해찬 대표, 을지로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인사말

프린트 복사하기
  • 등록일 2019-01-10
  • 조회수 216

이해찬 대표, 을지로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인사말

 

일시 : 2019110() 오후 4

장소 : 국회 본청 귀빈식당 별실2,3,4호실

 

이해찬 당대표

 

올해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여러분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란다. 오늘 임명장을 받으신 부위원장, 운영위원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

 

을지로위원회는 들의 피해를 구제하고 살리기 입법을 추진하면서 사회에 만연한 불공정한 관행을 바로잡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 초대 위원장을 맡아 주신 우원식 전 원내대표님, 2기 위원장을 맡으신 이학영 의원님, 이어서 3기 위원장을 맡으신 을지로위원회 창립 멤버인 박홍근 위원장님이 현장에서 쓴소리를 많이 듣는 고된 일들을 그동안 열심히 해 오셨다. 박홍근 위원장님이 취임하자마자 카드수수료 인하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잘 도출해 내었고, 삼성전자 반올림피해자들의 11년간 걸친 분쟁이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해 주셨다.

 

오늘 여러분들 축하하는 자리인데 제 마음이 무거운 것은 어제 택시 기사 한 분이 또 카풀을 반대하면서 분신해 유명을 달리하셨다. 정말 가슴 아픈,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 생각한다. 소득 3만불 시대에 국민 개개인의 삶이 안정되지 못하고, 약자들에 대한 보호 장치가 부족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 을지로위원회가 탄생했고, 그동안 절절한 목소리에 응답을 해 왔다. 앞으로도 을지로위원회를 중심으로 국민들의 삶을 보호하는 민생 정당으로서의 역할을 열심히 하겠다.

 

을지로위원회의 헌신이 더 발전해 민생연석회의로 발전했고, 우리당의 핵심 조직이자 민생을 대변하는 중요한 소통 창구가 되었다. 민생연석회의가 기반이 되어 지난 연말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앞으로도 을지로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민생을 안정시키고, 경제에 활력이 생기도록 많은 역할을 해 주시기 바란다.

 

을지로위원회는 현안 과제를 해결할 때 마다 현황판에 꽃을 다는 행사를 해 왔다. 지난 1130일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자 문제 해결이 꽃을 단 마지막 행사였다. 이제 꽃을 다는 일이 더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으로 올해를 잘 맞이하고 이끌어 가도록 하겠다.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첫 해라고 생각한다. 70년 분단 체제가 마감되고 새로운 평화 공존 체제로 넘어가는 첫 해라고 생각한다.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했고, 이어서 2월쯤에는 북미회담이 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이어서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에 답방하는 행사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 지금부터 일련의 행사가 한반도에 평화를 가져오는 중요한 시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도 이를 직시하고 열심히 평화를 만드는 일에 노력하도록 하겠다.

 

 

2019110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TOP

더불어민주당 SNS